top of page

📮 알트코인의 전성시대와 이더리움 전망 (2)

📮 알트코인의 전성시대와 이더리움 전망 (2)

"최근 알트 코인의 전성시대이다. 몇개월 전만해도 난공불락일 것 같던 비트코인의 점유율이 이제 50% 아래로 내려왔다. 또한 리플의 비약적 상승때문에 비트코인 점유율이 현저하게 낮아졌다. 비트코인이 50% 아래로 내려 왔고 그리고 62%나 되는 또 다른 알트코인이 생겼다는것은 비트코인한테는 골치아픈 일이다. 이전에는 이더리움만 견제하면 되었지만 이제는 리플까지 견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인간의 왠 견제냐 할 수 있겠지만 비트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코인의 기축통화라는 사실이다. 기축통화가 점유율을 잃는다면 조그만 문제는 아닐것 같다고 생각한다. 거기다가 알트코인의 성장률을 무시할 수 없게 됐다."

암호화폐의 전체 시가총액은 한화로127조(2017. 6. 19.자) 가까이 되어간다. 어떤 시각에서는 엄청나게 많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도 너무나 작은 시장이다.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세계에서 15위정도 하는 한국 주식시장 규모는 1450조 원정도다. 주식시장 규모에 맘먹을 정도로 큰다는 것을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엄청난 상승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아직 작은 규모의 시장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이해해야 다음 사진이 이해가 갈 것이라 생각한다.

총 127조원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는 암호 화폐에서 38%의 비트코인 점유율을 뺀 알트코인의 시장은79조 정도 한다. 알트코인의 시장은 현재 극단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4달여 전에는 알트코인 전체 시가총액이 4조원이 되지 않았다. 알트코인의 시장이 4달만에 19.7배나 오른것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규모가 작기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이 아직도 작다고 느낀다면 암호화폐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이다. 앞으로 나올 호재 중에 비트코인의 호재와 알트코인의 호재를 놓고 비교한다면 당연히 알트코인에 돈이 몰릴 가능성이 더 크다. 그렇다면 2번째 그림에서 비트코인과 다른 코인들이 그래프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을 수 도 있겠다. 당장 5월 22-24일날 열린 Consensus 2017만 보아도 이더, 리플, 대쉬의 호재들이 나왔다.

그렇다면 이더리움은 어떻게 될까? 최근 리플의 급격한 상승으로 이더리움의 상승이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불과 한달전만 해도 50불이였다. 지금은 90불 언저리에서 횡보 하고있다.

한달안에 2배가까이 올랐는데 조정없이 횡보하는 것은 놀라울 정도이다. 거기다가 한 가격에 수렴에서 계속해서 횡보하는 것을 과거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다. 세력이 한 가격에 올려놓고 매집중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횡보후 상승, 횡보 후 상승의 그래프를 그려온 이더의 가격이 이번에도 비슷한 그림을 그릴지 주목해봐야 겠다.

(이 글은 약 2 개월 전에 쓴 글이나 현재에 맞게 내용을 수정함)

출처 : steemit.com

bottom of page